2024

CEO Letter.

  • 대표이사  ·  이사회의장김정균

  • 대표이사(제약사업부문)장두현

■ 우리가 하는 일

2023년 연례 서한 및 주주총회에서 저는 보령이 어떤 회사가 되고자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쏟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지금 보령은 ‘한국에서의 건실한 제약 사업을 기반으로 우주 분야 투자에 전념하려는 회사로 비춰지고 있지는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작년에는 우리가 왜 우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소통에 집중했기 때문에, 보령을 우주 기업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종종 접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미션이 회사 내외부적으로 명확히 공유될수록, 그 기업의 가치는 보다 명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보령을 관통하는 미션은 오직 한가지 입니다.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 현재 보령 내에도 다양한 사업이 존재합니다. 그 사업들 간에 연관성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은 제약 사업 내의 다양한 사업 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업이 바라보아야 하는 미션은 각 사업이 꼭 필요한 사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보령은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든 앞으로 새로 투자할 사업이든 같은 관점으로 바라보며, 우리의 미션에 공감을 하는 리더들과 함께 회사를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으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것이 보령이 하고 있고, 해야 할 일입니다.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가끔 저의 지인들이 묻고는 합니다. 이는 매우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것인데, 2014년 제가 처음 보령에 입사했을 때 한 호텔에서 하버드대 MBA 교수님의 조찬 강의를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당시 강연을 열었던 질문이 아직까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여러분이 이끌고 있는 기업이 내일 당장 없어진다면,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불편함은 어느 정도일까요? 이에 해당되는 사람이 많을수록, 괴로운 기간이 길수록 그 기업의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질문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보령을 떠올렸습니다. 10년 전 당시, 저는 회사의 상황을 대입해보며 심각해졌습니다.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깊지 않은 상태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려고 했을 때, 우리 회사가 내일 없어진다고 해도 어려움을 겪을 사람이 많지 않을 것 같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제 판단이 틀렸던 것도 있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10년 전의 보령제약보다 현재의 보령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회사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투자 기회를 찾고, 투자해 나갈 것입니다.

■ 보령의 2023년 성적

제약 사업

아래 표는 지난 10년간의 보령의 제약사업의 성적입니다. 그리고 이미 공식화한 2024년의 예상실적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IQVIA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규모는 매년 6~7%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3년도 유사한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보령의 제약사업은 매출액 8,596억 원, 영업이익 683억 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13% 및 21%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체적으로 모든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습니다.

작년에도 말씀드렸듯이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는 제약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보령의 제약사업은 이런 거시적 사회 구조의 변화에 대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장의 성장 수준을 넘어서는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창립 이후 60년이 넘는 기간 보령은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같은 정신을 기반으로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제약 시장 내 꼭 필요한 기업으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입니다.

Humans In Space(HIS, 기존 Care In Space) 사업

HIS 사업은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인류의 우주장기체류를 가능하게 할 (1) 기술 확보 (2) 인프라 확보가 그것입니다. 작년 연례 서한과 주주총회에서도 같은 맥락으로 사업의 내용에 대해 설명 드렸으며, 올해도 두 가지 사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고 있는지 공유 드리겠습니다.

2023년은 HIS 사업의 외연 확장에 집중했던 해였습니다. 이름부터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는 Humans In Space(기존 Care In Space)로 변경했습니다. 인류의 우주장기체류를 가능하게 할 전 세계의 파트너들이 모이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 HIS 사업의 핵심 입니다. 2022년은 보령이 CIS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알리는 해였다면, 2023년은 보령이 HIS사업을 통해 함께 할 파트너들을 늘리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습니다. Axiom Space와 Aurelia Institute와 공고한 파트너십을 만들었으며, NASA 및 글로벌 주요 우주 기업과 함께 전략적인 협업체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2024년은 파트너들과 ‘인류의 우주장기체류’에 대한 해결책을 본격적으로 함께 찾아가게 되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각국 정부, 기업, 학교, 연구기관 등 단체의 성격을 막론하고 위 문제를 고민하는 곳이라면 보령과 함께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겠습니다.

Axiom Space와의 국내 합작회사인 BRAX Space는 HIS 플랫폼으로 모인 국내 기술과 아이디어들을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보내 검증 및 개발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기술들이 우리의 공간에서 한국 우주인들의 손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2008년 이후 중단됐던 대한민국 우주인 프로젝트도 추진할 것입니다. 나아가 우주에 우리나라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보령이 바라보는 기회들

우리는 특정 업무에서 장기간 일하고 해당 분야에서 평균 이상의 결과를 내는 사람을 “전문가”라 생각합니다. Berkshire Hathaway의 Warren Buffett이 제가 생각하는 대표적인 전문가입니다. Warren Buffett은 1965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회사의 주가 수익률을 미국 S&P500 지수와 비교한 내용을 담은 연례 서한을 공유합니다. 같은 기간 Berkshire Hathaway는 +19.8%, S&P500 지수는 +10.2%의 연평균 변동률을 보였습니다. 이를 연 복리로 계산하면 S&P500 지수가 31,223% 상승하는 동안 Berkshire Hathaway는 100배 이상인 4,384,748%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현존 최고의 기업 경영자(많은 사람들은 최고의 투자자로 정의하지만, 저는 이분을 경영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를 예시로 든 것이 적절한 것인지 물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반대로 이 정도는 돼야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전문가의 정의에 대한 핵심은 특정 분야에 대한 집착과 그 집착에 쏟는 절대적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Warren Buffett은 한 평생 수많은 회사를 분석하며 핵심 사업의 경쟁력 및 경영진의 경쟁력(장기적 안목 및 회사 자본 배치 능력)을 평가해 왔습니다. 새로운 회사를 바라볼 때나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업을 평가할 때에도 같은 관점으로 바라봤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위하는 사업들을 토대로 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가능성도 당연히 높아졌을 것입니다. ‘사업을 이해하는 것’을, 그 행위를 위한 조직을 구성하여 ‘평생’ 하다보니, 누구보다 그 업무를 잘할 확률이 높아졌고, 그 결과가 지금의 Berkshire Hathaway 주가로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Berkshire Hathaway는 Warren Buffett을 중심으로 세상의 흐름을 자기만의 관점으로 매우 깊게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모임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Berkshire가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것도 사실입니다. 보령도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전문가들의 집단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함께하는 구성원들과 장기적 꿈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깊은 고민들을 해나갈 것입니다.

Berkshire는 섬유 사업을 하는 회사였지만 Buffett의 인수 이후 보험 사업을 중심으로 기업의 확장이 시작됐습니다. 이처럼 보령도 제약 사업을 기반으로(Berkshire는 섬유 사업을 사양 사업으로 정의하고 추가 투자를 하지 않았지만 보령은 기존 제약 사업에서도 성장 기회가 있기에 투자를 검토하는 근본적 차이는 있습니다) 국가의 필수 의약품 자급 및 인류의 우주 개척이라는 흐름 속에서 확장의 기회를 탐색해 나갈 것입니다.

인구 고령화로 의약품 수요가 늘어나면서, 특히 국가가 꼭 필요로 하는 의약품 공급 이슈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보령은 여기에서 기회를 탐색하고자 합니다. 보령은 암환자 치료에 꼭 필요하지만 수입 의존이 큰 필수 항암제를 국내 생산하는 작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LBA 전략을 통해 Lilly로부터 인수한 젬자와 알림타도 같은 맥락입니다. 오랜 기간 처방을 통해 임상적 데이터가 증명된, 따라서 의사 및 환자 모두 선호하는 오리지널 필수 항암제를 인수해 자체 제조 및 유통하기 때문에 우리는 꼭 필요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같은 개념의 기회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 이전부터 전 세계는 리쇼어링(Re-shoring)이라는 공급망 재편의 흐름 속에 놓여 있습니다. 소련 붕괴 이후 지속되었던 세계화의 시대가 끝이 나고 국가별 독자생존을 고민하는 시대로 들어섰다고 판단합니다. 국가별로 생존에 필수적인 것들은 자국 내 혹은 동맹국 네트워크를 통한 생산과 공급망 확보를 추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세계적으로 반도체 산업이 산업계의 주요 화두이지만, 제약 산업의 중요성도 주목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의약품은 인간의 생존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들이 오랜 기간 필수 의약품의 원료 및 완제 생산을 노동력이 싼 중국이나 인도에 의존해 왔습니다. 앞으로 필수 의약품을 다른 국가에 의존하지 않겠다는 흐름이 강해질 것입니다. 여기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모든 것을 자국 내로 가져올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류는 우주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미 그 경쟁은 시작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국가도 아직은 그것을 홀로 해낼 수 없습니다. 지금은 힘을 합쳐 인류가 달을 넘어 화성으로 가는데 필요한 인프라를 건설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참여하고 있는 아르테미스 계획이 그 중 하나입니다. 우주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고, 배를 만들고, 항구를 만들고, 정착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년 사이에 Axiom은 2번의 미션을 통해서 8명을 국제우주정거장으로 보냈습니다. 중국은 자체 지구 저궤도 우주정거장인 Tiangong Space Station으로 지속적인 유인 미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Chandrayaan-3 달착륙선을 통해 세계 4번째로 달에 착륙한 국가가 되었으며, 미국의 Intuitive Machine은 민간기업 최초이자 미국에서는 52년만에 달에 착륙하였습니다. 본래 신대륙(우주) 개척은 국가 단위의 과제였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늘어나기만 하는 정부의 부채와 막대한 비용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가 자국 예산만을 가지고는 이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기업으로써 또 다른 기회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작년 주주총회 자리에 참석하셨던 한 주주께서 보령이 지금 하려는 사업 방향에 전문가가 있는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HIS 사업에 대한 우려 섞인 궁금증 때문에 나온 질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당시 그 일을 하고 있는 우리 회사 구성원들이 전문가이며,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우리 구성원들은 작년보다 더욱 세상에 필요한 사람들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약 및 우주 관련 사업은 보령이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회사가 되기 위해 장기적으로 바라보겠다고 결정한 분야입니다. 10년, 20년, 30년 동안 기존 사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기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욱 깊숙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자연스레 국가를 대표하는 인재도 같이 양성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 힘을 보태고 싶다는 개인적 소망도 있습니다.

■ 기업가치 제고에 대한 개인적 견해

요즘 한국 주식시장 전반에 걸쳐 기업가치 제고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시장에 대한 평가가 개선될수록 더 많은 해외 및 국내 자본이 국내 상장된 기업들로 유입될 것이고, 이는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제고 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이 운영하는 사업의 이익창출력이 강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 수 있지만 (정부의 정책, 산업의 세계적 트렌드, 투자자 경향, 시장 싸이클 등) 결국엔 기업의 이익창출력이 회사의 가치를 대변 할 것 입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의 투자 의사결정을 이끄는 것도 기업의 이익창출력일 것입니다.

저의 역할은 회사 내 가용 자산 배분을 통한 회사의 이익창출력을 장기적으로 발전 시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이야말로 보령이 회사의 근본인 이익창출력을 발전 시키기 위해서 앞에서 말씀드린 기회 분야에서 투자를 집행 해나가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회사의 경영진은 장기적으로 회사의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다 줄 다양한 기회를 검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다양한 기회 중 보령에 재투자하는 것이 기업 가치 제고에 최선이라고 판단 될 때, 자산 배분을 그 방향으로 할 것 입니다.

고객에게 필수적인 사업일수록, 그 사업의 성공 가능성 및 가치가 높을 것이라고 판단 합니다. 보령은 그러한 필수적이고 꼭 필요한 사업들에 지속적으로 투자함으로써 회사를 성장시켜 나갈 것 입니다.

근본적으로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강력해야 합니다. 사업이 강력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방향에 대한 공감대가 내부적으로 공고하게 형성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와 구성원들간의 경제적 이해 관계 또한 일치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 사업을 이끌어갈 적임자들로 경영진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사업의 방향이라는 것은 상황에 따라 항상 크든 작든 조정이 되지만, 그 방향이 시기적절하고 투명하게 조직에 공유되고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기업의 가치로 시장에도 반영될 것입니다.

저의 역할은 회사 내 가용 자산의 배분을 통해 사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지금의 보령은 사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투자가 우선시되어야 하는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령 주주분들 중에서도 이와 관련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보령이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겠다는 것은 회사의 장기적 성장보다 지금 당장 주가를 조금 올려보겠다는 주장이라고 현재 저는 생각합니다.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이후 변동이 있더라도 주가는 결국 회사의 실적에 따라 움직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령은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국가와 인류의 미래에 꼭 필요한 투자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이에 더욱 집중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향후 가용 자산을 외부에 투자하는 것보다 회사 자체에 투자하는 것이 위 기준에 더 부합한다고 판단될 때, 우리 회사 주식에 투자할 것입니다.

지난해 주주총회 전후로 보령의 주주구성에도 미세하지만 변화가 있었습니다. 개인 소액주주가 2022년 말 34,810명에서 2023년 말 40,119명으로 약 15% 증가했습니다. 우리의 장기적 비전에 공감하는 분들이 늘었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앞으로 더욱 잘해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국가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사명감도 느낍니다. 올해 과학창의재단과 함께 ‘HIS Youth’ 청소년 경진대회를 개최하기로 한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지난 1년도 쉽지 않은 환경에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준 모든 구성원들께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가야하는 길이 가깝지도 않고 쉽지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들의 의미를 되새기며 구성원들이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주분들께서 많은 응원 부탁드리며 3월 26일 주주총회 때 뵙겠습니다.

2024.03.19

CEO & 이사회 의장 김정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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